디스플레이가 있다면 사용자로부터 편하고 직관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.
LCD는 기본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한다.
아두이노에서 LCD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소스가 있다.
이 중에 HelloWorld 라는 소스를 봐보자
참고로 LCD의 약자는 Liquid Crystal Display 이다.
<소스>
#include <LiquidCrystal.h>
LiquidCrystal lcd(12, 11, 5, 4, 3, 2);
void setup() {
lcd.begin(16, 2);
lcd.print("hello, world!");
}
void loop() {
lcd.setCursor(0, 1);
lcd.print(millis()/1000);
}
</소스>
<회로도>
</회로도>
<동작설명>
LCD는 16*2 를 기준으로 생각한다.
16 * 2는 16칸에 2줄짜리 LCD를 말한다.
lcd.setCursor(0, 0);
lcd.setCursor(0, 1);
이 함수는 말그대로 커서위치를 말한다.
앞의 숫자는 16칸 중에 몇번째 인지 쓰면 되고 뒤의 숫자는 첫째줄인지 둘째줄인지 쓰면된다.
줄 : 0번째 줄, 1번째 줄
칸 : 0번째 칸 ~ 15번째 칸
으로 생각하면 된다.
lcd.print("test");
이 소스는 문자를 출력하는데 쓰인다.
코딩은 딱히 어려울것이 없지만 회로도에서 헷갈릴 수 있으니 아두이노와의 연결을 조심해야 한다.
LCD의 15, 16번 핀은 백라이트이다.
15, 16을 주게되면 불 들어오는것을 볼 수 있다.
가끔 LED 백라이트가 없는 모듈이 있으니! 참고하길
'개발 > 아두이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아두이노] TFT LCD 구동소스 (0) | 2014.12.09 |
---|---|
[아두이노] 지문인식 모듈 구동 소스 (0) | 2014.12.09 |
[아두이노] 타이머카운터, 타이머인터럽트 소스코드 (내부인터럽트) (2) | 2014.12.09 |
[아두이노] 블루투스 통신 소스 (0) | 2014.12.09 |
[아두이노] 라이브러리 추가하는 방법 (0) | 2014.12.09 |